러시아 야전포병 여단/연대가 오를란(Orlan)-10 정찰용 UAV를 인수하여 무인 포병측지체계로 활용할 예정이다. UAV에 소형 전자정보(ELINT) 체계를 탑재하여 적 대포병레이더의 위치를 수 미터의 정확도로 확인할 수 있다.
여러대의 UAV, 데이터 처리체계, 자동제어체계로 구성되어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적의 통신교신 및 대포병레이더를 탐지 → 지상기반 지휘소로 다운링크 → 처리체계에서 데이터 분석 → 자동제어체계에서 삼각측량으로 위치를 파악하고, 표적이 획득될 경우 다른 UAV에서 표적의 좌표 및 영상을 포병부대에 제공하여 타격을 지원한다.
위 체계를 활용하여 미국의 AN/TPQ-36과 같은 서방국가의 다양한 대포병레이더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방공레이더, 항공기 비행을 지원하는 레이더, 지상관측레이더 등에 심대한 손실을 가할 수도 있다. 항공타격도 집중 포병화력을 대체하기 어려운 만큼 우군부대를 방호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은 적 포병부대를 무력화하여 화력우세를 확보하는 것으로써 무인화되고 다양한 방식의 포병측지 체계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용어설명 >
※ ELINT : ELectronic INTelligence (전자정보)
(자료 및 사진출처 : Russian army artillery brigades and regiments will receive Orlan10 reconnaissance UAVs., armyrecognitio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