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원들이 이동 중에도 전투를 수행할 수 있는 상시적 상황인식 능력 유지는 전장에서 우위를 점하는데 있어 필수적 요소이다. 이에 정보 우위 달성을 위해서는 이동간 네트워크(NOTM) 능력이 요구된다.
미 해병대가 추진하는 NOTM인 크리먼트 1개선 사업은 통합이동식 전술네트워크를 구현하기 위한 사업으로 통신능력을 확장 및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다.
NOTM 장비를 탑재한 전투차량은 이동간 통신 능력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오지 지형 등 전장 어느 곳에서도 임무지휘 및 상황인식이 가능하도록 지원된다. 전투원들의 임무 성공을 위해 NOTM을 충분히 활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5가지 능력 구현이 필수적이다. 5가지 능력 중 첫째는 거친 험로에서의 운용 능력이다. 돌발 상황을 막론하고 차량이 직면하는 다양한 종류의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제한된 공간에서도 완전한 이동성을 구현하는 것이다. 통신장비에 대한 소형화, 경량화, 전력 효율성을 최적화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엄격한 차량 요구조건의 충족이다. 군용 체계는 충격, 진동, 온도와 관련해 높은 환경시험 표준을 충족해야 한다.
네 번째는 실시간 가시화(visibility)확보이다. 이동 중 차량 간 상황 인식 및 지휘통제 내용을 공유 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 번째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모든 장비들이 하나의 통합 체계로 작동할 수 있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고려해야 한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Nationaldefensemagazine.org/articles/2018/10/22/industry-viewpoint-five-essential-networking-on-the-move-capabilities, 국방기술품질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