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록웰콜린스사가 FasTAK으로 불리는 병사용 새로운 전술 전투 표적획득·통신 게이트웨이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 체계는 윈도우 및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사용할 수 있는 착용형 표적획득 체계가 특징(윈도우 버전은 2.7kg미만, 안드로이드 버전은 1.36kg 미만으로 경량화)이다.
휴대폰 또는 태블릿을 사용하고 용이한 앱이 설치되어 있어 기존의 레이저, 무전기, GPS 장치를 통합한 통신 데이터를 병사들에게 제공하게 된다. 통합된 하드웨어에는 레이저 거리측정기, 전술용 컴퓨터,비디오 다운링크 수신기, FasTAK디지털 표적획득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된다.
FasTAK통신 게이트웨이는 링크 16단말, TacNet전술용 무전기, AN/PRC-162(V)1맨팩 무전기를 하나의 이동 가능한 장치에 통합한다. 데이터 링크 프로세서 소프트웨어는 데이터 링크, 무선주파수, 데이터 전달 등을 관리한다.
FasTAK솔루션은 기동성을 보장해 임무 효율성을 개선해 주고, 지휘통제 등 전장 전반에 걸쳐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연결성을 제공한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Rockwell Collins launches FasTAK solution, shephardmedia.com, 국방기술품질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