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한국 방산 수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한국 방위산업의 현재 상태와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서 한국위산업학회 채우석 회장을 인터뷰 하였다.
미국이 우방국들에게 최신 무기를 공급하기 힘들 때 한국이 그 역할을 대신 해준 것이기 때문에 미국의 세계 패권이 무너지는 것을 한국이 막아준 것입니다. 이제 한국이 없다면 미국의 세계 패권 유지가 힘들게 되었습니다.
한국이 반도체 수출 세계 1위라 하더라도 미국이 싫어하지 않는 이유는 세계 최강의 한미동맹이 버티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미국산 셰일가스 및 셰일오일을 아시아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나라는 대한민국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미국에 한국의 대기업들이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삼성이 미국에 향후 20년간 약 250조원을 투자하기로 하여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기로 하였습니다.
한국전으로 다 죽어가던 나라가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로 세계 1위의 무기 수출국이 되었다면 미국의 외교가 승리를 한 것입니다.
한국과 미국은 한미군사동맹 이전에 한미기독교동맹이 형성되어 있었고 미국의 선교사들이 이승만 대통령을 지원하여 미국식 대통령제, 자유민주주의, 자유시장경제를 이식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의 승리는 곧 미국의 승리이기 때문에 미국이 싫어하거나 방해할 이유가 없습니다. 한국과 미국은 경쟁관계가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관계입니다. 반미감정이 심한 나라들이 한국산 무기들을 사게 되면 한국산 원전도 자연스럽게 구매하게 됩니다.
전세계의 무기패권, 에너지패권이 한국에게로 넘어오게 되는데 과거에는 미국이 전세계 모든 국가를 일대일로 상대했기 때문에 매우 피곤했습니다.
그런데 그 피곤한 일을 한국이 맡아주고 미국이 처리하기 힘든 일을 한국한테 이야기하면 한국이 나서서 해결해 주면 되니까 미국이 전쟁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미국 국민들이 좋아하겠지요.
2등이 1등이 되려고 미국에게 도전한 것이 미소냉전이고, 미중패권전쟁인데 패권적인 사고가 전혀 없는 한국이 G-2가 된다면 미국은 그만큼 편해지는 것입니다.
한미기독교동맹, 한미군사동맹, 자유민주주의, 자유시장경제,미국식 대통령제, 도로명 주소, 금융회계표준 등 한국과 미국은 쌍둥이 형제입니다. 형제국가가 잘 된다고 미국이 싫어할 이유가 없겠지요.
< 채우석 한국방위산업학회장 약력 >
- 1972년 육사 28기 졸업
- 1982년 미국 콜로라도주립대학교 경영학 석사학위 취득
- 1988년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경영학 박사학위 취득
- 2001년 준장 예편
주요 군경력
- 육군본부 관리측정장교, 비용분석장교, 전사편찬과장 역임
- 국방부 평가관리관실 지상장비평가과장, 획득개발국 획득 3과장, 획득기획과장
- 국방부연구개발관, 조달본부 외자부장, 조달본부 차장 역임
- 서울대, 한양대, 전경련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 성균관대, 고려대, 전북대, 건국대 초빙교수
- 현 한국방위산업학회장, 현 방산선진화포럼 회장
- 저서 “방위산업, 창조경제 현장을 가다.”(공저)
- 보국훈장 천수장 및 삼일장 수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