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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방산, 세계적 국산 명품 무기로 위기 극복한다

한화·KAI·LIG넥스원, 재도약 위해 글로벌 시장 공략



방산비리 수사 등 사정기관의 압박과 낮은 수익률 때문에 삼성과 두산 등 대기업들이 잇따라 방위산업에서 철수하고 있다. 그러나 방위산업을 강화하는 업체도 적지 않다. 화학과 함께 방산을 그룹의 핵심사업으로 삼고 인수합병(M&A)을 통해 사세를 키워가고 있는 한화와 국내 최대 항공방산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정보기술(IT)을 결합한 첨단무기를 제조하는 LIG넥스원 등이 그들이다.

 

한화는 2015년부터 삼성테크윈을 인수한 한화테크윈과 역시 삼성으로부터 인수한 삼성탈레스를 전신으로 하는 한화시스템, 또 옛 두산 DST를 인수한 한화디펜스 등으로 국내 방위산업계의 선두 주자로 발돋움하고 있다. 한화는 방위산업을 2025년까지 매출 12조원과 영업이익 1조원까지 끌어올려 글로벌 톱10’ 방산기업으로 진입한다는 목표다.

 

특히 ()한화는 국산 무기의 첨단화를 주도하고 있다. 지난 해부터 전력화하고 있는 230다연장 로켓 천무는 우리 군이 운용하는 지상화력무기 중 사거리와 정확도가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화지상방산은 국산 명품 무기로 꼽히는 K-9 자주포를 노르웨이 등 유럽 선진국에 수출하고 있다. 누적 수출액은 16000억원. 국산 지상무기 체계로는 역대 최대 수출실적이다.

 

KAI는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과 경공격기 FA-50, 다목적 기동헬기 수리온 등을 개발하며 항공 방위산업을 키우고 있다. T-50은 세계 7개국에 4조원 어치가 수출됐다. KAI는 한국형 전투기(KF-X)와 소형무장·민수헬기(LAH·LCH) 개발 등 새로운 도전에 나서고 있다.

 

글로벌 소구경 화기 제조업체 S&T모티브는 자주국방의 효시로 꼽힌다. 1973년 국방부 조병창으로 출발해 완전 국산화한 방산 물자로 소총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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