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SpotterRF사는 드론 추적 레이더의 탐지 범위 제한, 기상 영향으로 인한 탐지확률 저하, 소음 공해에 따른 표적의 정밀 추적 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혁신적인 드론 대응용 3D-500 레이더를 개발했다.
SpotterRF사가 제작한 혁신적인 드론 대응 3D-500레이더는 단 1대의 레이더를 이용해 전방위 탐지가 가능한 체계로 수직으로 0°~90°, 수평으로 360° 범위를 탐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D-500레이더는 접근하는 소형 무인항공체계(sUAS)가 레이더의 탐지반경 내에 들어가면, 3D 레이더가 표적을 자동적으로 탐지하여 공중에서 위치를 추적하고 운용자에게 경고를 발령한다. 동시에 카메라가 실시간으로 작동하여 운용자는 화면을 보며 위협에 대응할 수 있다.
레이더는 1km 범위 내에 있는 공중표적의 위도, 경도, 고도 측정이 가능하다. sUAS 표적에 대한 전자동 카메라와 결합된 자동 탐지 및 3D 추적 기능도 있다.
전체 드론 대응 체계는 3D-500레이더, 장거리 광학/열상 카메라, 전력관리 및 통합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소형 네트워크 허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sUAS제어장치 통신에 대한 재밍을 능동적으로 수행하여, 드론을 다시 조종사에게 복귀시키는 방식으로 위협을 제거한 후 sUAS 조종사의 위치를 파악해 조종사를 체포하게 된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1. Revolutionary Counter-Drone Radar Developed, i-hls.com 2. www.prweb.com, 국방기술품질원 >